본문 바로가기
육아

고통을 줄이는 분만 방법(라마즈 호흡법, 수중 분만법, 무통주사)

by 문뉴 2024. 2. 1.

 

아이를 출산할 때 엄마는 정말 힘듭니다.

출산의 고통은 그 어느것과도 비할 수 없다고 하죠.

요즘은 산모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기 위해 많은 방법을 씁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살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1. 라마즈 분만법

라마즈 분만법은 출산 시가 아니라 임신 초기부터 꾸준하게 남편과 함께 연습하고 준비하면 훨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호흡법과 연상법, 이완법 그리고 체조가 있습니다. 이를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연상법은 말 그대로 마인드 컨트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통이 시작되었을 때 아이를 만날 때의 환희와 감격, 지난 날의 행복했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엔도돌핀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고통을 조금은 줄일 수 있지만 진통이 시작된 산모의 경우에는 그 강도가 높기 때문에 활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2)다음으로는 라마즈 호흡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유명해서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자연붐난을 하는 산모에게 라마즈 호흡법을 연습시킵니다. 진통 중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서 근육에 있는 긴장을 풀어줍니다. 또 태아에게도 산소를 원활히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준비기에는 들숨과 날숨의 길이를 같게 하고 천천히 호흡합니다. 들숨은 코로하고 날숨은 입으로 합니다. 자궁이 4~7cm가 열린 개구기에는 호흡방법을 준비기와 똑같이 하지만 조금 얕은 흉식 호흡을 합니다. 더 진행된 이행기에서는 3회에 끊어서 호흡합니다. 이 호흡을 일컬어 '히-히-후 호흡'이라고 합니다. 히 솔에 숨을 들이쉬고 후 소리에 숨을 깊게 내뱉습니다.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고 아이가 태어날 때까지는 숨을 크게 들이만신 후에 항문 주변에 힘을 주며 숨을 끝까지 내뱉습니다. 이 과정이 쉽지는 않지만 진통 과정 속에서 산모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2. 수중 분만법

수중 분만법은 말 그대로 물 속에서 아이를 출산하는 방법입니다. 출산 시 산모의 고통을 줄여준다고 해서 인기가 있는 방법입니다. 자연주의 출산 병원에서 대부분 이를 활용해 출산합니다. 아이를 낳는 욕조를 깨끗이 소독하고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하게 맞춰줍니다. 산모는 물의 부력 덕분에자세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이는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또 뱃속의 태아는 양수와 비슷한 환경이기에 불안감을 적게 느낍니다. 남편이 함께 한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물속에서는 감각 자극이 감소되어 신체와 정신이 이완되어 통증이 줄어듭니다. 스트레스에 관련된 호르몬 분비도 줄어들기 때문에 혈압도 상승하지 않습니다. 자연분만 시에는 출산할 때 회음부 절개를 합니다. 하지만 수중분만 시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속에서는 회음부의 탄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회음부를 절개하지 않고도 원활한 출산이 가능하겠습니다. 태아에게도 기존 자연분만 방법보다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출산 시 바로 마주하는 강렬한 빛과 소리들이 수중에서는 덜하기 때문에 태아가 받는 스트레스도 상당 부분 감소합니다. 하지만 수중 분만법에도 단점이 있습니다.간혹 가다 물속에서 엄마와 아이의 감염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꼼꼼한 소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는 각종 기구를 붙이기 힘들어서 태아의 심작ㅇ박동 등을 계속해서 측정하고 관찰하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 의료보험이 되지 않아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선택하기에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3. 경막 외 마취 분만법

경막 외 마취 분만법은 흔히 무통주사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통증이 시작되고 진행되는 척수를 마취해서 통증을 줄여주는 바법입니다. 이때 산모는 마취를 통해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정신은 깨어있기 때문에 말을 하거나 팔을 움직 일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언제 힘을 줘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분만 의사와 간호사가 지시한 때에 힘을 줘야 합니다. 기존에 질병을 가지고 있는 임산부에게 좋은 분만 방법입니다. 신장이 나쁘거나 당뇨병이 있거나 임신중독증이 있는 임산부 또는 고혈압이 있거나 심장이 나쁘다면 경막 외 마취 분반법이 출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기존에 출산할 때 심한 통증으로 고생을 해 출산이 두려운 산모 또한 이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출산 후 자궁 수축을 원활히 해주면서 회복도 빠릅니다. 

 

다단점도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취를 통해 산모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마취가 힘든 산모라면 경막 외 마취 분만법을 할 수 없습니다. 분만 중 산모가 통증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가 늦거나 어려워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마취 후에 구토나 경련을 하는 산모도 있습니다. 마취 전문의가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병원에서 시술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자연분만을 하는 대부분의 산모들이 시행하고 출산 시 도움을 받는 방법입니다. 다만 자궁이 열려야 마취 주사를 맞을 수 있기에 진통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 마취의 영향도 산모마다 다르기 때문에 크게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산모도 있을 수 있습니다.